중고차 거래 사이트, 중고차 카페등 캠핑카 개조에 쓸 차량을 구매하기 위해 매복하던 중
적당한 가격의 차량이 올라왔다.
모델은 봉고3코치 2004년식, 12인승.
게다가 이미 캠핑카로 구변(구조변경)이 되어 있는 상태라,
차량의 상태를 봐서 조금만 손보면 되리라 생각했다.
바로 약속잡고 차를 보러갔는데 차주분도 좋으시고 차량상태도 좋고해서 그자리에서 바로 계약하기로 했다.
당시 2021년 1월이라 눈도 많이 오고해서 이전이 조금 미뤄지긴 했지만,
이전과 동시에 모든 작업은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이전당시 차량 상태
- 외관 : 양호
- 하체 : 양호 (부식없음)
- 내부 : 침상과 테이블 (딱 구변만 통과할 수준)
- 기타 : 태양열 충전판 설치
5등급 노후 경유차량
이 차량은 5등급 노후 경유차량에 속하기 때문에 미세먼지저감조치에 걸리는 차량이었다.
하지만 봉고3 용 dpf(미세먼지저감장치) 가 개발되었기 때문에 dpf 장착 신청하면
설치비의 10%에 해당하는 금액만 내고 dpf 를 장착하면 된다.
하지만 차량상태가 너무 좋고 이전당시 매연율이 0% 가 나왔기에
dpf 장착은 최대한 미루고자 한다.
어차피 나는 직장인이라 평일에 이 차를 운행할 일은 거의 희박하며,
평일에 운행한다 하더라도 11~3월,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만 피해서 운행하면 된다.
특히나 위 두 조건도 주말에는 해당되지 않기때문에 크게 부담되지 않는 조건이다.
외관
몇몇 군데 기스가 나거나 약간 나름 선텐도 잘 되어있고 2004년식이라고 하기엔 상태가 너무 완벽했다.
하체
차를 볼때 가장 중요한게 하체 부식인데 이차는 부식이 하나도 없었다. 전 주인분들이 정말 관리를 잘 해왔다는게 한눈에 보일정도 였다. 심지어 자주가는 카센타 사장님한테 상태좀 봐달라고 했는데 이분도 연식과 상태를 보고는 극찬을 하셨다. 다만 키로수가 90,000km 대여서 10만이 되기전에 타이밍벨트만 한번 교체해 주면 될 것이라고 하셨다.
내부
내부 의자 다 들어내고 캠핑카로 구변절차를 밟기위해 침상과 주방작업이 되어 있었다.
하지만 내 스타일이 아닌고로 다 들어낼예정이었기에
차의 내부상태는 차를 고르는데 있어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요소는 아니었다.
차량용배터리에 태양열 충전기를 물리고, 인버터를 일반 220V 전기선으로 연결해놨다. 직류12V를 쓰려면 고전류가 흐를텐데 나중에 전기사고라도 나면 어쩌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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